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전시/공연 소식

전시/공연 소식

문화예술 전시/공연소식게시판

게시판 상세
제목 빛 색(色) 꽃 색(色)이 되다
작성자 FACO예술인복지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4-30 10:52:4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7



빛 색(色) 꽃 색(色)이 되다

관람일시 / 2021년 5월 19일(수)~ 5월 25일(화)

관람시간 / 매일 오전 10:00~오후 7:00

장소 / 갤러리 토포하우스 _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11길 6 (우편번호 : 03145) _Tel. (02)734-7555. Fax.732-4293 


빛 색(色) 꽃 색(色)이 되다 

서정적인 자연 풍경을 담은 화폭으로 주목받는 화가 유연홍이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토포하우스에서 5월 19일부터 25일까지 개인전을 연다. 

이번 개인전에서 그의 대표작인 한국적인 정서의 소나무 풍경과 유채꽃 연작에 더불어, 새롭게 솔방울 시리즈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형 소나무 풍경화와 더불어 솔방울 연작을 그리면서 그림 속에 숨은 이야기들을 좀 더 전달하고 싶었다”고 답했다.

유연홍 작가의 풍경은 상당히 ‘명상적’이다. 

그의 작품 앞에 서면 고요한 풍경 앞에서 현실의 고통에서 벗어나 순수한 마음 상태로 돌아가는 듯하다. 

사실적 묘사로 온화한 빛과 심리적인 색감의 깊이를 가미한 그의 작품은 전통적 산수화와 리얼리즘의 경계를 넘나든다. 

어떤 때에는 섬세해 보이기도, 어떤 때에는 투박해 보이기도 하는 그의 작품에는 분명 옛 서민 화가들에게서 엿볼 수 있는 ‘선함과 담백함’이 깃들여 있다.

유연홍의 유화 작품 <산책> 연작은 빽빽한 소나무 숲을 100호 이상의 대형 캔버스 위에 그려낸 그의 대표작이다. 구불구불 힘차게 자라난 소나무의 기둥과 작은 점으로 흐드러진 잎사귀들, 그 사이사이 보이는 청아한 희푸른 하늘로 우리의 토속적인 자연 풍경을 담아냈다. 

<여행> 연작에서는 땅 전체를 덮은 유채꽃으로 황금빛이 일렁이는, 환상적인 동시에 소박한 풍경으로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마주할 수 있는 꿈같이 아름다운 순간을 포착한다. 2021년 신작 <순환> 연작은 자연의 순환, 시작과 끝을 함축적으로 은유하는 소재를 사용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스스로 그러한 풍경, 자연(自然)

‘작가의 인생이 곧 그의 작품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유연홍 작가의 삶은 유연홍이 추구하는 예술관과 일치한다. 

“나는 선하고 편안한 그림을 그리고 싶다. 이는 어찌 보면 정말 평범한 견해이다. 따라서 내가 그리는 자연은 단순하고 꾸밈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나는 담백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

유연홍 작가의 말은 그의 예술을 함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소박하면서도 진정성이 담겨 있는 말에서 이 시대 자연의 모습들을 화폭에 꾸준히 담아내는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유연홍 작가는 전라북도 정읍에서 농사를 짓는 부모님 밑에서 태어나 자연에서 뛰놀며 자랐다. 

소년 유연홍은 산으로 들로 다니며 스케치를 하고 내장산의 풍경을 그렸다. 그는 자신을 품어준 정읍에서 그림의 기초를 다지면서 우리의 토속적인 미감과 정서를 몸으로 익혔다. 

19살이 되던 해 시골에서 떠나 미술 공부를 위해 서울에 둥지를 틀었으나 먹고 사는 문제로 한동안 작업을 지속하지는 못했다. 

유연홍은 2008년 이후부터 다시 본격적으로 자연 풍경을 애정 어린 눈길로 화폭에 담아냈다. 

 그리고자 한 대상은 소나무나 꽃 그자체가 아니라 우리를 위로하는 포근한 어머니의 품 같이 아름답고도 따뜻한 풍경이었다. 

수험생 시절 서울에 올라와 온갖 역경 속에서도 그림에 대한 열정을 놓지 않았고, 다시 작품 활동을 시작했을 때에도 주류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순박한 정체성을 지켜냈다. 

그가 화폭에 새겨 놓은 우리나라의 풍경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빛을 발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진실한 그림을 그리다 

유연홍이 지금까지 그려 온 풍경은 모두 웅장하고 화려한 자연 절경 이면에 순박한 한국적인 정서를 품고 있다. 

인위적으로 열과 행을 맞춰 꾸며낸 것이 아닌 그것이 자라난 그대로를 담아내면서 날 것 그대로의 자연이 가진 진실한 멋을 드러낸다. 

한국적 풍경은 점차 개발로 옛 모습을 잃어가고 있다. 

사라지는 것들에 대한 아쉬움, 향수와 그리움이 그림에 투영되어 있다.

유연홍 작가는 이번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지속해서 작품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그는 “자연 그 자체가 좋다. 자연을 한자로 풀이하면 ‘스스로 그러하다’라는 뜻이 된다. 

스스로 그러하게 두는 것. 꾸밈없이 그대로 사는 것이 좋다. 앞으로도 꾸준히 순하고 편안한 작품을 그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개인전에는 이전에 공개된 적이 없는 신작, 지금까지 그려온 풍경화 등이 전시된다. 


*유연홍(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은 1992년 미술세계대상전, 1993년 한국미술대전에서 수상하며 호평을 받았으며, 이후 다수의 단체전에 작품을 출품하며 꾸준히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첨부파일 빛3.jpg , 빛2.jpg , 빛1.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고객만족센터

    은행계좌안내

    • 예금주


    화면폭이 너무 좁아요.
    브라우져의 사이즈를 더 늘여주세요.

    좁은 화면으로 보실 때는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으로 쇼핑을 즐기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