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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본격 카운트다운
작성자 FACO예술인복지몰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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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21-02-18 09:3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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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본격 카운트다운

9월 8일 ~ 10월 17일 40일간 문화제조창 중심으로 개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진정한 공생의 도구는 무엇일지, 공예의 새로운 정의를 제시할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가 오는 20일로 꼭 2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청주를 대표하는 국제 전시행사이자 공예 분야 세계 최초·최대 규모의 행사인 청주공예비엔날레, 그 열두 번째 여정은 오는 9월 8일부터 10월 17일까지 40일 동안 문화제조창과 청주시 일원을 넘어 온라인 세상까지 공예의 숨결로 물들일 예정이다.

40여 개 국가, 1000여명의 작가와 함께하게 될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는 ‘공생의 도구’로 도구가 인간을 지배하는 시대를 비판하며 인간성 회복을 위해서는 도구 성장의 한계를 부여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쳤던 오스트리아 출신의 사상가 이반 일리치의 저서 ‘공생을 위한 도구 Tools for Conviviality, 1973)’에서 차용했다.

청주시와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는 “예상보다 오랜 시간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악재와 싸우고 있는 인류에게 ‘공생의 도구’인 공예가 치유와 희망, 인간성 회복의 메시지가 될 수 있도록 비엔날레를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로 국내·외 작가들과 관람객들의 방문이 제한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 고정적인 장소에서 대규모로 개최하는 전통적인 전시 운영 방식을 탈피해 온·오프라인 병행 비엔날레로 공간의 한계를 넘어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비엔날레의 주제를 시각화한다는 점에서 가장 핵심적인 프로그램으로 꼽히는 본 전시는 한층 깊어진 큐레이션을 예고했다.

청주 전역을 전시장으로 확장했던 지난 행사와 달리 문화제조창을 중심축으로 세계 25개국 100여명 작가의 200여 점 작품 4개 섹션으로 구성해 선보일 예정이다.

단순 전시를 넘어 공예의 기능과 역할, 전환까지 제시해 국내외 공예계의 벤치마킹 욕구를 불러일으킬 만큼의 탄탄한 전문성을 입증할 각오다.

첫 번째 섹션인 ‘노동_사물의 고고학’에서는 재료와 기술에 대한 오랜 경험과 탐구를 통해 일정 반열에 오른 작가들의 숙련된 솜씨와 기량을 보여주는 작품들로 구성됐다.

두 번째 섹션인 ‘생명_일상의 미학’에서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도구에서 출발한 공예의 ‘보편적인 도구’로서의 기능에 초점을 두고 의식주를 기반한 공예품의 물리적 기능과 역할, 생활 문화적인 맥락을 소개한다.

더불어 과잉생산으로 무분별하게 소비되고 버려지는 사물들의 업사이클을 통해 새로운 생명과 가치를 부여하는 공예가와 스튜디오를 소개하는 것으로 생태적 전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는데도 집중한다. 


세 번째 섹션인 ‘언어_감성의 분할’에서는 공예라는 매체를 바라보는 작가들의 태도와 사회적 이슈를 표현하는 작가들의 시선이 담긴 작품들이 또 하나의 언어가 되어 관람객과 소통한다.

이러한 시도는 많은 것들이 하이브리드 되는 시대 속에서 과연 공예는 어디에 어떤 존재로 위치해있는지 진지하게 고찰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 섹션 ‘아카이브 – 도구의 재배치’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된 도구-생활-사회변화를 통해 공예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의미 있는 회고전으로 구성된다.

임미선 예술감독은 D-200을 맞아 1차 본 전시 작가 라인업도 공개했다.

공개된 이들은 국내·외 공예계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작가 15인으로 이들이 보여줄 ‘공생의 도구’에 벌써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 작가로는 전 세계에 불과 40여명만이 존재하는 손목 위의 우주-태엽시계 제작자 현광훈 금속공예가, 가수 양희은, 패션 디자이너 황재근, 1세대 안경 디자이너 김종필 작가,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3호 옻칠장 보유자 이의식 장인 등 현대와 전통을 아우르는 작가군이 포진했다. 

또한 해외 작가로는 지역 커뮤니티와 함께 형형색색의 뜨개질로 설치용 작품을 생산하며 작품을 넘어 일자리 창출까지 고민하는 공생의 작업으로 인도네시아 스타작가가 된 ‘물아냐’와 2009년 청주공예비엔날레에서 1년 동안 작업한 만 개의 컵을 선보여 언론과 관람객의 관심을 한 몸에 얻었던 ‘피엣 스톡만’이 12년 만에 다시 공예비엔날레 무대에 오른다.

1차로 공개된 15인의 본 전시 라인업은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비엔날레에서는 공예 도시 청주의 위상을 공고히 할 2개의 글로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지역과 외국의 공예가가 함께 작업 과정을 공유하고 작품을 창작하는 ‘크래프트 캠프’로 오는 4월 충북 지역 또는 연고가 있는 작가를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며 비엔날레 개막 전까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두 번째 프로젝트 ‘충북공예워크숍’은 충북의 전통공예작가를 세계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공방의 형태로 전시를 구성해 작품의 제작 과정부터 완성까지 공유하며 전통공예에 대한 거리감을 좁힌다.

동시에 영문 콘텐츠를 제작해 해외 랜선 관람객과도 적극 소통하며 한국 전통공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활동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2019년 비엔날레에서 이미 글로벌 플랫폼인 구글 아트 앤 컬쳐와 온라인 전시를 성사시킨 청주시와 조직위는 이번 행사를 통해 다시 한 번 새로운 방식의‘K-공예’ 붐을 일으킬 것을 예고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비엔날레 역시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가 불가피해진 상황 속에서 청주시와 조직위는 지난 11번의 비엔날레를 개최하며 쌓아온 20여 년의 견고한 국제적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외 작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청주공예비엔날레를 명실상부한 ‘K-공예’의 성지로 거듭나게 하겠다는 각오다.

영어·중국어·일어 등 다양한 언어의 온라인 전시를 통해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는 전 세계인들에게 공예가 전하는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를 공유하는 한편 공예작가가 직접 참여 제작한 ‘공예 키트’를 이용한 온·오프 워크숍, 공예가 및 분야별 전문가와의 협업으로 운영되는 온·오프 ‘LAB’, 소외지역으로 찾아가는 온라인 프로그램 등 다각화한 콘텐츠를 통해 마우스 클릭 한 번만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세계 최초·최대 규모의 공예 축제를 즐길 수 있게 할 것이다.

이 밖에도 오는 5월 1일부터 31일까지 공예 작품과 기획 공모 접수를 진행하는 ‘청주국제공예공모전’을 비롯해 지역 공예 유통 활성화를 위한 공예마켓 ‘공예페어’, 세계 공예 트렌드를 확인 할 수 있는 ‘초대국가관’, 지역 공예 및 미술 활성화를 위한 ‘미술관 프로젝트’ 등이 비엔날레를 더욱 풍성하게 채운다 

이 모든 계획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전시팀, 국제사업팀, 홍보마케팅팀, 행사운영팀 등으로 사무국을 꾸린 조직위는, 코로나19 속 예측 불가능한 행사 운영 상황에 대비해 비대면과 대면 콘텐츠를 동시에 준비하며 새로운 시대의 비엔날레를 개척해나가는 중이다.

조직위는 20일 D-200을 맞아 비엔날레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주제 ‘공생의 도구’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지역 공예자원과 사회적 기업 등이 함께하는 ‘공예백신 백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가치 있는 도구 사용법]을 생각해보기 위한 100일 프로젝트의 시작을 여는 건 ‘도구 없이 하루 살아보기’다.

핸드폰, 노트북, 자가용 등 자신의 일상에서 필수라고 생각했던 도구 1가지가 없는 하루를 살아보고 그 후기를 3월 1일까지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인스타에 올리면 코로나19로 지친 감성의 백신이 되어줄 ‘DIY 공예 키트’와 코로나 위생용품이 담긴 ‘공예 구급상자’가 총 200명에게 배송된다.

‘도구 없이 하루 살아보기’프로젝트는 는 4월 중 한 차례 더 진행된다.

이어 현수막과 포스터 등 자칫 시각 공해로 비칠 수 있었던 각종 비엔날레 광고물을 미적 요소를 가미한 아트 광고로 탈바꿈해 가는 ‘그린 윈도우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이미 비엔날레 개최장소인 문화제조창과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우민아트센터 등의 출입문에 비엔날레 아이콘을 활용한 위트 있는 아트 광고를 설치한 조직위는 3월 8일부터 19일까지 ‘그린 윈도우 프로젝트’에 참여할 공간들을 모집한다.

청주시내 문화공간과 카페, 기업, 학교 등 윈도우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신청 가능하며 프로젝트 대상지로 선정된 공간에는 4월부터 10월 17일까지 비엔날레 아트 광고 설치와 함께 비엔날레 입장권 20매와 공식 기념품, 비엔날레 공식 SNS를 통한 장소 홍보 등의 프로젝트 혜택이 주어진다.

총 10곳을 선정할 예정으로 참여를 원하는 공간은 3월 8일부터 19일까지 비엔날레 공식 홈페이지에 신청 이유와 장소 사진, 공간 정보 등을 제출하면 된다.

앞서 코로나19와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담은 녹색 계열을 올해 비엔날레의 대표 컬러로 선정하고 각종 홍보물 역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제작할 계획이라고 밝힌 조직위는 ‘그린 윈도우 프로젝트’로 가치 있는 도구 사용법에 대한 실천을 이어간다.

청주시와 조직위는 “코로나19 백신 못지않게 감성의 백신이 절실해진 시기”며 “오랜 시간 인류의 삶과 함께 해온 공예가 위안과 용기를 되찾게 할 마음의 백신이 되길 소망하며 청주공예비엔날레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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